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글 정보
제  목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7) - 행태론은 이원론인데 왜 행정국가시기에 해당하는가?
등록일 2018-07-27 12:57:28 조회수 5,607

행태론은 가치와 사실을 구분하여 가치를 연구대상에서 제외시키는 이원론인데 왜 시기적으로 행정국가(정치행정일원론)에 들어있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행태론은 1940년대 중반 Simon에 의하여 제기된 행정이론으로 행정연구의 과학화를 위하여 가치와 사실을 구분하여 검증이 불가능한 가치를 연구대상에서 제외시키므로 정치행정이원론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가치(정치적 측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므로 가치를 아예 부정하는 행정학 성립초기의 이원론과 구분하여 새이원론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행태론은 시기적으로 194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말까지 현대사회과학을 지배하며 행정국가시기에 맹위를 떨쳤던 이론입니다. 하지만 행태론이 행정국가를 부정했다거나 행정의 가치판단기능을 부정한 것은 아니며 이를 인정하면서도 행졍연구의 과학화를 위하여 불가피 가치분야를 제외시킨 것일 분입니다. 그래서 행태론을 "내용상으로는 일원론, 방법상으로는 이원론"이라고 부르는 학자들도 일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행태론은  행정국가의 본질에 대해서 이를 적극 지지했거나 반대했던 이론은 아니며, 다만, 시기적으로만 행정국가(정치행정일원론)에 포함되어 있었을 뿐 연구방법 등 그 본질에 있어서는 이원론에 해당하므로 행정국가와는 별개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 김중규 

 

[예제1] 행태론은 가치를 부정한다?  [X]  

[예제2] 행태론은 가치와 사실을 구분한다? [O]  

 

합격과 합격을 이어주는 선행정학,

선행정학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쉽고 재밌고 명쾌한 일등행정학입니다.      

글 정보
이전글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8) - 행태론은 귀납적인가, 연역적인가?
다음글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6) - 기술성과 기술적 행정학 혼동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