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7급 기출 조직성과관리 (MOTB) 질문드려요!
등록일 2021-04-12 14:37:20 조회수 438

MBO의 조직구조가 기능중심의 기계적 구조라고 되어있는데(2021 7급기출문재집 p.551),

 

교수님께서 MOTB전체가 탈관료제 모형이라고 하셨는데 위의 구조와 상충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관료제=기능중심의 기계적 구조가 아니라고 봐야할까요?ㅠ

글 정보
이전글 진실험에서 무작위배정 방식
다음글 2021 기출 추록 88p과 2021 헷총 93p 질문입니다.

합격생조교7 (21-04-12 18:48)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탈관료제 모형이라는 개념은 관료제 조직과 대조되는 조직형태로 등장한 것이고, 반드시 관료제=기능적 조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탈관료제 모형에 여러 가지 모형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탈관료제 모형은 유기적 구조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기적 구조가 탈관료제 모형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탈관료제 모형의 일반적인 특징과 각 주요 모형의 개별적인 특징은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MOTB를 비롯해서 해당 단원에서 배우는 이론들은 모두 조직의 성과관리 방식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 관리 방식에 있어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는지가 다 다른 것입니다.
MBO는 목표, 참여, 환류에, OD는 조직의 행태 변화에, TQM은 산출의 품질을 제고시키는 총체적 과정에, BSC는 앞선 모형들을 모두 종합한, 균형잡힌 성과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입니다. 성과이론이라는 하나의 이론이 있는 게 아니라, 각자 조직이 어떻게 성과를 관리하는지 서로 다른 이론들이 있는 것이고 그 이론들이 발전해온 순서의 큰 틀이 MOTB 순이라고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