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신행정학 현상학 행태론
등록일 2021-08-17 18:38:57 조회수 1,929

안녕하세요 헷갈리는내용이 있어 질문올립니다.

 

신행정론은 현상학적 접근법을 수용하는데,

현상학은 인간을 능동적자아로 보므로 사회란 인간이 만들어낸 그늘에 불과하다는 사회명목론을 취한다고 되어있는데 신행정론은 60년대 폭동 등의문제로 국가가 적극적으로 작용하는, 국가의 역할이 크다는 이론인것이 상충되는것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또 행태론과 현상학을 비교해볼때 현상학이 행태론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법론적전체주의 성격을 갖는다고 했는데 왜 개체주의와 대응되는 사회명목론을 취하고 행태주의는 전체주의와 대응되는 사회실재론의 성격이 강한지 모르겠습니다.

개체주의-사회명목론-과정설 vs 전체주의-사회실재론-실체설 로 대응되는것이 아닌가요??

 

이부분이 정리가안돼서 너무 헷갈려요ㅜㅜ

글 정보
이전글 질문입니다
다음글 2022 필기노트 p.31

합격생조교7 (21-08-18 00:24)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현상학에 대한 문제의 경우 행태론과 비교하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현상학과 행태론은 인간을 연구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미시이론으로 동일하고 현상학을 일반적으로 개체주의(환원주의)로 보지만, 행태론과 비교시에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중시 하는 사회적 자아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비주의(전체주의)로 봅니다.

2. 행정학 전체적인 발달사적 측면에서 보면 행태론은 인간을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분명 사회명목론(개체주의)입니다. 그러나 이를 비판한 현상학과 비교하면 사회실재론(전체주의)에 가깝습니다. 현상학은 인간이 사회를 움직인다는 능동적 자아를 강조하기 때문에 사회명목론의 성격이 강하고, 반대로 인간을 목표달성의 도구로만 보는 행태주의는 사회가 인간을 지배하므로 사회실재론에 가깝다고 보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중요한 내용은 아니니 너무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상학은 사회적, 능동적 자아이고 행태론은 결정론적 인간관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