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글 정보
제  목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6) - 기술성과 기술적 행정학 혼동 않기
등록일 2018-07-26 11:29:20 조회수 6,725

기술성(技術性)과 기술적 행정학(技術的 行政學)은 전혀 다른 말입니다..

 

기술성(Art)은 과학성(Science)에 대비되는 말로 사회문제를 처방하는 실천성이나 처방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술성을 강조하게 되면 정책결정이나 가치판단을 해야하고 정치행정일원론으로 연결됩니다. 그러나 과학성은 인과성, 규칙성을 중시하므로 가치를 배제하게 되고 정치행정이원론과 연관됩니다.   

 

반면 기술적 행정학은 기능적 행정학과 반대되는 말로 행정을 인력과 물자를 관리하는 기술(technique)로 보는 고전기 행정학의 관점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치행정이원론과 연결됩니다. 그러나 기능적 행정학은 경제대공황이후 행정이 정책결정 등 통치기능을 수행해야한다는 정치행정일원론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기술성과 기술적 행정학은 오히려 반대되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술성과 기술적 행정학은 서로 연관짓지 말고 기술성은 오로지 과학성에만 대바하여, 기술적 행정학은 기능적 행정학에만 대비하여 각각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예제] 행태론은 기술성을 중시하였다? [X]    ■ 김중규  

 

합격과 합격을 이어주는 선행정학,

선행정학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쉽고 재밌고 명쾌한 일등행정학입니다.        

글 정보
이전글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7) - 행태론은 이원론인데 왜 행정국가시기에 해당하는가?
다음글 김중규쌤의 쾌도난마 선행정학 학습 TIP (5) - "능률"과 "효율"